교회

[스크랩] ‘안수집사’의 기능과 역할

마라도나김 2013. 6. 25. 11:50

‘안수집사’의  기능과 역할  
                          
1. 교회의 조직 (기장 헌법 제11조 1,2항,  이하 헌법)
교회는 예수그리스도를 믿기로 고백한 신도들과 그 자녀들이 일정한 장소에서 자원하여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고 경건하게 생활하며, 성서의 교훈을 배우고 일정한 정치에 순종하여 선교함으로써 조직되고 전용 예배처와 세례교인 10명이상, 전담교역자가 있으면 설립된다.

2. 교회의 직원(헌법 제12조)
교회는 두 종류의 직원으로 구성된다. 첫째는 항존직(恒存職)이요, 다음은 서리직(署理職)이다. 항존직은 목사, 장로, 권사, 안수집사이고 서리직은 준목, 전도사, 서리집사이다.
그러나 권사 직분은  여성배려 차원에서 1955년, 장로교 총회에서 최초로 도입을 했다.  권사제도는 외국에는 그 유례가 없는 직분이다. 당시 여성들이 󰡒여성에게도 안수직분(장로, 목사)을 허락해 달라󰡓는 요구를 끊임없이 요구하자 이를 달래기 위해 항존직으로 여자에게 권사를 세우도록 한 것이다. 그러나 임직예식 때 안수는 하지 않았다.  

3. 항존직의 이해
󰡐항존직󰡑이란 󰡐교회󰡑라는 조직의 틀을 유지하기 위하여 교회에 항상 존재하여야 할 직원을 말한다.  항존직은 종신직으로 만 70세 까지 시무한다. 교회는 그 밖에 1년 직으로 준목과 전도사, 서리집사를 임명한다. 이는 교회의 사정에 의하여 세우는 임시직이다.  따라서 안수집사가 되었다는 것은 1년 서리직에서 영구직(특별한 결격사유가 발생하지 않는 한)으로 그 직분이 전환되었음을 뜻한다.

4. 항존직의 요건
  1)공동의회에서 투표로 선출한다.
  2)임직예식을 행한다.
  3)안수를 통해 장립한다.
  ※따라서 초창기 안수없이 세우는 권사에 대하여󰡒항존직이 될 수 없다󰡓는 주장이 강하게 제기되자 권사

    도 임직 때 안수를 하도록 개정되었다.

5. 성경을 통해 본 집사
  1)자격(딤전 3:8-13)
󰡒이와 같이 집사들도 정중하고 일구이언을 하지 아니하고 술에 인박히지 아니하고 더러운 利를 탐하지 아니하고/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할지니/ 이에 이 사람들을 먼저 시험하여 보고 그 후에 책망할 것이 없으면 집사의 직분을 맡게 할 것이요/ 여자들도 이와 같이 정숙하고 모함하지 아니하며 절제하며 모든 일에 충성된 자라야 할지니라/ 집사들은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 자녀와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일지니/ 집사의 직분을 잘한 자들은 아름다운 지위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에 큰 담력을 얻느니라.󰡓

이상을 통해 본 집사의 자격은 대단히 중요하다.  이 본문을 통해서 󰡒나는 과연 집사의 자격을 갖추고 있는가?󰡓하고 되돌아보면서 항상 겸손해야 할 것이다.

2) 직무(행 6:1-6)
󰡒그 때에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의 과부들이 매일의 구제에 빠지므로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하니/ 열 두 사도가 모든 제자를 불러 이르되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놓고 접대를 일삼는 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니/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받는 사삼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그들에게 맡기고 / 우리는 오로지 기도하는 일과 말씀 사역에 힘쓰리라 하니/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과 또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교에 입교했던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택하여/ 사도들 앞에 세우니 사도들이 기도하고 그들에게 안수 하니라.󰡓

이상으로 볼 때 집사는 가난하고 불쌍한 자를 돌봐주며, 구제비를 모으거나  지출하며, 교회 재정을 담당하고 관리하는 일 등으로 요약할 수가 있다.

6. 엄격히 적용해야 할 말씀의 잣대
여러분들은 성경을 읽을 때 어떠한 마음으로 읽는가?  우리가 성경을 읽을 때 그 말씀은 곧 읽는 그 순간 하나님께서 내게 주시는 말씀이라고 느껴야 한다.  지금 곧 내게 주시는 하나님의 명령이라 생각해야 한다. 성경을 수많은 책 가운데 하나쯤으로 이해하고 무슨 고전 소설을 읽는 것쯤으로 생각한다면 성경은 나와는 아무런 상관없는 그렇고 그런 얘기에 불과하다.  성경을 읽다가 자기 마음에 찔려 죄의식이 느껴질 때 󰡒이 말씀은 모든 사람 곧, 불특정 다수인들에게 포괄적으로 하는 말씀이지 꼭 나에게만 하는 말씀은 아니라󰡓는 식으로 하는 생각은 극히 위험하다. 성경 말씀은 읽는 그 사람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이자 명령이며 우리 모두가 반드시 지켜야 할 가이드라인이다. 󰡒성경말씀대로 살지 못하는 사람들이 어찌 나 한사람뿐인가?󰡓해서 󰡒남도 그러니까 나 한사람쯤도…󰡓하는 생각을 갖는 사람이 있다면 이는 교회 중직자가 취할 태도는 아니다.  믿음은 자신과 하나님과의 절대적 관계일 뿐, 예수 믿는 다른 사람들과의 상대적인 관계는 아니기에 안수집사는 모름지기 󰡐나만은 하나님 앞에 바로 서야 한다.󰡑는 신념의 사람이어야 한다.  
우리는 교회 안에서 중한 직분 자들이 교회와 사회 앞에 본이 되지 못한 행동을 하는 경우들을 가끔 보아왔다. 그러나 그분들이 그랬다고 해서 나까지 그렇게 살아도 된다고 생각한다면 자기를 포기하는 것이요, 자기를 안수집사로 뽑아준 교회와 교인들을 배신하는 행위다.  그동안 기도하고 뜻을 모아 안수집사로 세워준 교인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라도 나를 향해 요구하시는 하나님 말씀은 액면 그대로 받아드려 자신에게 엄격히 적용해야 한다.  따라서 딤전 3:8-13의 말씀은 안수집사로 시무하는 기간 내내 가정에서, 섬기는 직장과 교회에서 가슴에 안고 새기며 꼭 지켜야 할 하나님의 명령임을 알아야 한다.  

7. 안수집사와 서리집사의 차이 ( 헌법 제37조)  
   1)자격
    ①안수집사 : 안수집사는 남녀 무흠 입교인으로서 교우들의 신임을 받고 진실한 신앙과 지혜의

                      분별력 있고 생활이 타인의 모범이 되며, 딤전 3:8-13에 해당하고 무흠 입교인으로

                      5년을 경과한 사람이라야 한다.
     ②서리집사 : 서리집사는           〃     3년을   〃
   2)직무
      ①안수집사 : 안수집사의 직무는 목사, 장로와 함께 제직회의 회원이 되어 교회의 재정 출납업무와

                        봉사활동을 한다.
       ②서리집사 :                 〃   (동일하다)  
    3)선출과 임기
       ①안수집사 : 안수집사는 당회가 결의한 수와 방법대로 공동의회에서 투표수 3분의 2 이상의 찬성표

                         로 선출한다. 안수집사의 임기는 재임기간으로 한다.
       ②서리집사 : 서리집사는 당회 또는 공동의회에서 선임한다. 임기는 1년이다.
    4)임직
       ①안수집사 : 안수집사는 선출 후 6개월 이상 당회의 지도를 받은 후, 당회가 허락하면 교회에서

                         임직한다.  안수집사의 임직은 장로임직에 준한다.
       ②서리집사 : 임직 규정 없음.

    8. 안수집사가 왜 중요한가?
  안수집사와 서리집사의 직무가 글자 하나,  토씨 하나 틀리지 않고 똑 같은데도 안수집사를 그토록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그것은 앞서 설명한대로 안수집사 직분이 항존직이라는 데서 그렇다.  1년마다 자격유무의 심사 대상인 서리 집사는 사실 책임성이 없는 자리다.  서리집사는 당회가 임명해 놓고 1년 뒤 집사로써 책임을 잘 감당하지 못했으면 다음해 집사직을 임명하지 않으면 끝난다.  
그러나 안수집사는 그런 심사대상이 아닌 종신직이라는 사실을 알고 교회 안에서, 교회 밖에서 모름지기 봉사에서 모범적이어야 한다.  그런데 오늘날 교회들이 서리집사를 임명하고서 교회 출석을 제대로 하지 않거나 집사로서의 봉사, 헌금 등을 집사수준에 하지 않아도 한번 서리집사로 임명이 되면 계속 다음해에도 서리집사로 두기 때문에 어쩌면 안수집사의 중요성이 떨어지고 있는지도 모른다.  
게으름을 피운 서리집사를 다음해 연초 서리집사 임명에서 제외시켜야 마땅함에도 오늘의 교회가 그 기능을 행사하지 못하고 있음은 안타깝다.  
그러다보니 서리집사로 임명을 받고서도 봉사에 대한 의식이 결여된 채 호칭만 집사로 불리어지는 그렇고 그런 집사들이 교회 안에는 수두룩하다. 물론 서리집사들 가운데 서리집사  임명 이전보다도 더욱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그런 경향이 있다는 말이다.  교회가 교인들을 제대로 훈련시키기 위해서는 당회는 매 연말에 열심히 일하는 서리집사를 골라 다음해 집사로 재임명을 하고 그렇지 못한 집사는 탈락을 시켜야 할 것이다.  서리집사들이 연말이 되면 󰡒내가 당회로부터 내년도 집사직분을 다시 임명을 받을 것인가?󰡓에 대한 불안함(?)을 느끼는 서리집사들이 많은 교회가 바람직한 교회다.

출처 : 화평사랑방
글쓴이 : 정규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