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미용

[스크랩] 마스크팩 집에서 만들기 (1)

마라도나김 2010. 1. 28. 15:57

 고운 피부를 만들고 유지하기 위해서 가장  손쉽게 사용하는  방법이 마사지와 팩일것이다...

 너무나 다양한 종류의 팩들..화학제품부터 천연제품까지 정말 다양하다.. 가정에서도 누구나 쉽게 할수 있는 마스크팩들도 참 많다...편하게 사서 편하게 얼굴에 붙이기만 하면 되니 얼마나 편한지...  편하긴 하지만 들어있는

성분들이 정말 자주사용해도 안전한지 궁금하다.화장품 법이 개정되면서 화장품의 성분표시가 의무화가 되었지만 사실 좋은 면만 부각되어있어  답답하긴 마찬가지이다...

표시된 성분을 읽어도 도무지  그 성분들이 어떤 역활을 하는지 자주 사용해도 피부에는 괜찮은 것인지 도무지 알수없고 궁금하고 답답할뿐이다.그렇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괜찮겠지라는 믿음으로 사용하게된다. 

믿는만큼 표시되어있는 성분들중 유해한 성분은  따로 표시를 한다던가 글자 크기를 다르게 한다던가해서 소비자가 선택할때 참고해야하는데 그러한 자료가  없고 표시만 되어있는데 한계가 있다라는 생각이 든다..

 

 

                    *시중에서 파는 어떤 마스크팩의 뒷면에 쓰여있는 성분표시이다.*

전성분(공용):정제수.글리세린.프로필렌글라이골, 부틸렌글라이콜,베타인.디포타슘그라시라 제이트. 파이지-60 하읻로제네이트드개스터오일   다소듐이다티에이.하이드록시에칠우레아.알란토인,위치하젤수.소듐하이알루로네이트.낫토컴.밀아미노산.카보머.잔탄검.하이드록시에칠셀룰로오스.트리에탄올아민.매칠 파라벤,이미다졸리다닐우레아.에탄올.사이클로팬타실록산.향료

  *좋은 재료들도 있고 조심해야할 성분들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이 모르는 성분들 투성이다.한두가지 살펴보자..

프로필렌클라이콜(prophy lenelgycol):뇌,간 신자계통에 알레르기와 독성 반으을 일으킬 수 있다.로션 크림등 모든 스킨케어 제품에 포함 .

 파라벤: 로션 크림 샴푸 목욕제등에 들어 있는 파라벤은 가장 광범위하게 쓰이는 방부제, 에칠 파라벤, 메틸파라벤, 프로필파라벤등 종류가 댜양하고강력한 방부효가를 위해 다른 물질과 복합적으로 많이 사용된다. 독성을 지녔기 때무네 사용 허용량이 정해져 있는데 단일 성분은 0.4%이상, 복합 성분은 0.8%이상이면 과량이다.피부자극 발암 암세포 증가를 유발할수 있읍며 노화 촉진및 내분비계를 교란시킨다.( 조심해야할 부분)

 

 몇가지 아는성분중에 좋은 성분들도 많이 들어있고 이렇게 화확 성분도 들어있다..화확성분들은  위험성 때문에 허용량을 엄격하게 정하고 있다고 한다.. 소비자들을 고민하게 만드는 부분이다..위험성을 낮췄으니 사서 얼굴에 발라야 할건지 아님 손이 많이 가는  수제 화장품을 만들어서 사용해야 하는지...그것은 소비자들의 선택이다..

 화확을 사용하자니   찜찜하다면    약간의 수고와 번거로움으로  집에서 마스크팩 만들어 사용하기로 한다.....물론 시중에 파는 팩만큼 질감은  좋지는 않다. 하지만  나만의 안심 천연 수제화장품을  직접 만들어사용하여

 피부도 가꾸고 지구도 가꾸고 돈도 절약하고  다양한 마스크팩을 만들어 사용해본다.

               

  

*공통재료_마스크팩시트(1000원정도구입), 정제수(1,000원정도 약국서 구입가능)또는 em 발효액

        글리세린(약국서 1,000원정도 구입),청주(허브등이나 레몬,녹차 한약재등 )

 

 

                        1.사용하던 스킨과 로션으로 간단하게 만드는 마스크팩

 

 

  

 

               1.통에 스킨과 로션을 비율을 자신의 피부에 맞춰서 잘 섞는다

               2.글리세린을 좀 추가하고 청주를 조금 넣어준다(적포도주를 넣었더니 색이 붉다). 

               3.씻어낼 필요없이 내가 직접 만들어 사용할수 있어서 안심하고 쓸수있다

*청주를 넣어주면 스킨과 로션이 잘 섞일수 있도록 도와주며  늘어난 모공을 팽팽하게 해주는 좋은 재료이다.

무수에탄올이나 다양한 알콜들을 사용할수도 있지만  천연 화장품에 맞게 청주를 이용한다..

청주만으로 마사지를 꾸준하게 해도 잔주름 예방과 기미예방등 효과가 있기에  피부에 자주 양보하면  

탄력있고 맑은 피부를 만들수 있는 천연화장품중 하나이다.

                    

 

 

                                    2.청주로 팩만들기 

 

            재료   청주+레몬(허브,한약재등 넣어서 숙성시킨것),그냥 청주를 써도 된다.

                      정제수(em 발효액이 있을 경우 대신 써도 좋다),

                      한약 우린물(허브우린물)--샴푸만들때 우린한약물 냉동실에 보관했던것.

                      올리브오일(호호바오일,포도씨오일,달맞이유,베이비오일등 가지고 있는 오일선택)

                

                 

 

*재료:레몬(다양한허브나.한약,꽃 과일술가능)*올리브나 호호바오일등

*한약우린물과 허브술들

 

             1.청주에 레몬을 잘썰어넣어주고 2주정도 숙성시켜준다(청주스킨 기본베이스완성).

              (레몬대신 녹차,한약,인삼,쑥등 재료는 무궁무진하다..미리 술에 담가서 두면 좋다)

             2. 청주스킨+정제수+글리세린+올리브오일을 넣고 잘 저어준다.

                 (오일이 없을경우 사용하는 로션을 조금 추가해도 좋다)

             3.마스크팩 시트를 넣어서 잘 적셔 사용하면 된다.냉장고에 보관하거나 휴대하기도 좋다. 

 

 

 

 

 

     *청주가 들어가면 피부가 당길수 있기에 글리세린을 넣어 촉감을 조절한다...

건성피부는 글리세린을 좀 더추가하고 지성피부는 적게 넣어주면 좋다..또한 남성피부중 유독 지성피부가 강한경우는 글리세린을 안 넣어도 괜찮다...(피부 테스트후 사용은 기본)

 

               

 tip

*청주에 다양한 재료로 술을 담그어 이용하자.과일,한약,허브,녹차등 다양한 재료를 이용할수 있다.

알콜에 팅쳐를 해두면 오래 보관할수있고 필요할때마다 조금씩 덜어  천연스킨등으로 사용할수 있다.

다양한 술담그기를 해서 화장품들도 만들고 음식에  넣기도 하고, 다양한 곳에 유용하게 쓰일수 있다.

 

 

                         3.매실청,유자청,석류청등 발효액을 이용한 마스크팩

 

                 재료:매실청이나 다양한 발효액(제철에 담가둔 과실청,채소청,산야초청등 발효액이용)

                       정제수 또는 em발효액

                       청주(또는 백포도주,담근술(알콜팅쳐) 

 

 

석류는 노화예방이 좋은 여성의 과일로 주목받고 있다. 석류에는 당질, 아미노산, 비타민, 산류 외에 풍부한 칼륨과 펙틴, 탄닌 성분 등이수렴, 정혈, 항산화 작용을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석류의 성분은 지구상의 어떤 식물보다 인체에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과 구조가 거의 동일한 에스트라디올, 에스토론으로 불려지는 

에스트로겐 계열의 호르몬이 석류종자 1kg당 10-18mg이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자주 사용하면 좋은 천연재료다

 

수세미는 성질이 차서 몸에 열이 많아 생기는 가래를 삭혀주고 뜨거운피를 식혀줌으로써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소염작용을 한다고 하며 얼굴이 후끈 달아오르는 증상등에 많이 사용되었다한다.
또, 씨와 잎은 이뇨작용과 해독작용이 있으며, 껍질과 뿌리는 진통 소염작용을 한다고 한다
     

                  

                                                            만들기

 

 1.매실액이나 다른 액을 통에 덜어내고 한약우린물과 청주팅쳐한것과 정제수(em발효액)을 넣는다. 

 2.잘 섞은액에 마스크팩시트를 넣고 잘 적셔준다.통이나 지퍼팩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사용해도

   좋다.              

 

 

수제 화장품 천연화장품들이 손이 좀 가지만 몇번 반복하여 만들어 사용하다보면  비싼 화확 화장품 못지 않게

촉촉하고 화사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좋다는것을 느끼게 된다. 직접 만들어 사용하니 첨가제나 방부제없이

내 피부에 딱 맞춘 화장품이라서 더욱더 효과도 좋게 느껴진다...큰돈 들이지 않고 환경도 살리고  유기농재료로 누구나 만들어 사용할수 있다.

다양한 방법들의 수제 마스크팩을 만들수 있지만 사용하기전에 피부테스트는 기본이다...자신의 피부 스타일은 자신이 가장 잘 알수 있으니 필히 테스트를 하는 습관을 갖는것도 천연화장품 사용의 기본인것같다..

 

 

출처 : 초록집- 즐거운 인생 살이
글쓴이 : 핑크돼지 원글보기
메모 :